본문으로 바로가기

병원소식

서울대어린이병원, 소아심장 전문가 양성 돕는다

조회수 : 249 작성일 : 2021-08-31

- 의과대학 학생들 대상으로 소아심장 분야 실습 프로그램 진행
- 예비 의사들에게 임상경험 제공해 진로 설계 도움

소아흉부외과 실습사진  서울대어린이병원은 소아심장 분야에 관심 있는 타 의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습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해당 분야에 관심은 있지만 실제 임상을 접해보지 못한 학생들의 진로 설계를 돕기 위함이다.
  현재 선천성 심장병에 대한 진단과 시술, 수술적 치료를 진행하는 병원은 한정적이다. 때문에 의과대학 학생들 대부분이 소아심장 분야를 접할 기회가 없고 자연스럽게 지원자들의 관심도 멀어질 수밖에 없다.

  이번 실습은 보건복지부가 추진한 ‘외상·소아심장 분야 실습 지원사업’의 일환이다. 서울대어린이병원은 우수한 실습 계획과 교육 여건을 인정받아 소아심장 실습 수행기관에 선정됐다.

  실습에는 서울대병원 소아심장과와 소아흉부외과가 참여했다. 각 과별로 8명씩 총 16명의 의대생이 서울대병원 의료진의 일상을 그대로 경험했다.

  소아심장과 참여 의대생들은 △소아심장과 외래 진료/병동·중환자실 회진 참관  △심장초음파실 진료 참관 △소아심도자실 진단 및 치료적 시술 참관 △소아부정맥 진단 및 치료 시술 참관 △소아심장과-흉부외과 연합 컨퍼런스 △북 리뷰 등을 진행했다.

  소아흉부외과 참여 의대생들은 △소아흉부외과 외래 진료/중환자실 회진 참관 △소아흉부외과 개심술 수술 참관 △수술 후 컨퍼런스 △소아심장과-흉부외과 연합 컨퍼런스 △북 리뷰 등을 진행했다. 특히, 소아흉부외과 전공의, 전임의들과 함께 중환자실 당직 근무를 함께하며 생생한 현장을 체험했다.

  이번 실습은 의대생들에게 색다른 배움의 기회였다. 생소한 소아심장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시급을 다투는 중증환자 접근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계기였다.

  소아심장과 실습을 담당한 김기범 교수는 “선천성심장질환 진단 및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보람찬 진료과 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의대생들이 소아심장 분야를 접하기란 어려웠다”며 “이번 실습을 통해 많은 의대생들이 소아심장 분야에 관심을 갖고 문을 두드리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소아흉부외과 실습을 담당한 곽재건 교수는 “예상외로 전국 여러 의과대학의 많은 학생들이 지원했고, 참여한 학생들 모두 적극적이고 진지하게 임해주어 고마웠다”며 “학생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더 효율적이고 많은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지속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실습에 참여한 한 의대생은 “모교 병원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다양한 수술과 희귀 선천성 심장병 케이스를 직접 보고 배울 수 있어 좋았다”며 “수술을 마치고 건강한 모습으로 자라고 있는 아이를 보며, 소아심장 분야의 꿈을 키울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보건복지부가 추진한 ‘외상·소아심장 분야 실습 지원사업’은 올해 말 결과 평가를 마친 뒤, 내년에 지속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