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진료의뢰서

서울대학교병원은 「의료법」 제3조의4에 의거 2단계 요양급여를 제공하는 상급종합병원입니다.

환자가 본원에서 2단계 요양급여를 받고자 하는 때(건강보험 급여적용)에는 1단계 요양급여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의원급·병원급-한방포함)에서 발급한 요양급여의뢰서(진료의뢰서) 또는 상급종합병원에서의 요양급여가 필요하다는 의사소견이 기재된 건강진단 · 건강검진결과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2조(요양급여의 절차) 4항에 따라, 요양급여의뢰서(진료의뢰서)가 없어도 본원에서 건강보험 요양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진료의뢰서 FAQ

1. 요양급여의뢰서(진료의뢰서)란?

서울대학교병원은 「의료법」 제3조의4에 의거 2단계 요양급여를 제공하는 상급종합병원입니다.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기준에 관한 규칙」별지 제4호서식의 요양급여의뢰서를 제출하여야만 상급종합병원에서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요양급여의뢰서 유효기간은?

별도의 유효기간은 없습니다. 하지만 환자의 최근 상태를 입증할 수 있는 요양급여의뢰서를 가져오시길 권해드립니다.

단, 의료급여환자의 의료급여의뢰서 유효기간은 발급받은 날부터 7일(공휴일은 제외) 이내에 의료기관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한방병원에서 발급한 의뢰서도 가능합니다.

3. 기존에 제출한 요양급여의뢰서로 타과의 진료를 받을 수 있나요?

진료소견이 기재된 진료과만 유효하며 다른 진료과의 진료를 원할 때에는 해당 진료과의 요양급여의뢰서를 다시 제출하셔야 합니다.

단, 협진이 필요하여 '타과의뢰서'를 받을 경우 건강보험 또는 의료급여 적용이 가능합니다.

4. 요양급여의뢰서 미제출시 진료를 볼 수 없나요?

진료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진료비 수납 시 건강보험 수가의 100%를 본인부담 하셔야 합니다.

5. 요양급여의뢰서를 나중에라도 가져오면 보험적용이 안된 진료비 소급이 가능한가요?

요양급여의뢰서는 진료 시 필요한 서류이므로 진료 당일까지 제출하지 않으면 소급은 불가능합니다.

6. 요양급여의뢰서 없이 본인 부담으로 진료하고자 할 때는?

100% 본인 부담으로 가능하며, 다음 진료 시에 요양급여의뢰서 제출일부터 보험혜택을 받게 됩니다.

약처방이 있을 경우 외부 약국에서도 100% 본인부담으로 약을 타셔야 합니다.

7. 요양급여의뢰서 복사본을 제출하고 원본을 도로 가져가도 되나요?

원본 제출이 원칙이며, 원본은 본원에서 보관하고 요청하실 경우 사본을 드리고 있습니다.

복사본을 먼저 제출하더라도 이후 반드시 원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8. 다른 상급종합병원에서 서울대학교병원으로 옮기려고 하는데
이전 병원에서는 요양급여의뢰서 양식이 없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일부 요양급여의뢰서 양식이 없는 의료기관도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병원의 소견서(진단서 제외)를 제출하시면 요양급여의뢰서로 갈음하고 있습니다.

1단계 요양급여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의원급 · 병원급)에서 발급한 소견서는 불허합니다. 반드시 요양급여의뢰서를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