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소아갑상선암 클리닉 (Pediatric thyroid cancer clinic)

소개

갑상선암은 소아청소년기에 매우 드물게 발생하지만,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소아청소년에서 갑상선암은 초기 정확한 진단과 치료 계획의 수립이 매우 중요합니다. 소아는 진단시 이미 림프절 전이가 동반된 경우가 많아서, 수술하기 전에 소아내분비, 소아영상의학과, 병리과 전문의 협진하에 영상과 조직검사를 면밀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후에 소아내분비, 수술팀, 핵의학과가 협력하여 초기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수술 후 병리 및 검사 결과를 보고 방사성 동위원소 병합치료를 시행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수술 후 소아내분비과에서 갑상선호르몬 용량을 조절하여 성장기에 적절한 성장발달 및 암 억제를 이루도록 합니다. 갑상선암은 평생 동안의 추적관리가 필요하므로 소아청소년기 갑상선암 클리닉에서 진료하다가 성인기에 도달하면 성인 갑상선센터로 원활하게 연계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다학제 협진을 통해 소아청소년 갑상선암 환자에게 최선의 치료방법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예후 향상을 위한 진료지침 개선을 위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으며, 갑상선암 조직에서의 체성 유전자변이 연구를 통해 향후 난치성 갑상선암 환자에서의 정밀의료 구현을 위해서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