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감성센터클리닉 (EQ Center: Emotion and Quality of Life Center)

소개

서울대학교어린이병원은 국내 최초로 2013년 5월 어린이병원내에 감성센터(센터장: 김붕년 교수)를 개소하였다. 감성센터(EQ Center: Emotion and Quality of Life Center)는 신체질환을 가지고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 그 가족에게 신체질병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정신적, 심리적, 사회적 문제(어려움)를 도와주기위해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신체질병으로 인한 발달상의 위기에 놓여있는 소아-청소년 환자와 그 가족을 돕고, 신체질병의 치료와 더불어 심리사회적 의료서비스를 받게 함으로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더욱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감성센터 의료진은 다학제적인 소아청소년정신과 의료진이 핵심을 이루고 있다. 소아청소년정신과전문의, 간호사, 임상심리사, 특수교사, 사회복지사, 외부전문가, 자원봉사자로 구성되어 있다. 의뢰된 아동과 가족에게 전문가그룹의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다양한 정서, 심리, 사회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주진료과 의사가 감성센터에 환자를 의뢰하면 소아청소년정신과 의사가 상담, 진료를 한다. 필요한 경우 심리검사와 발달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다. 의뢰된 어린이와 청소년 환자들은 병원기반놀이치료(Hospital Based Play Therapy), 미술치료, 학교적응상담, 가족심리상담 등 다양한 심리치료, 상담을 전문가로부터 받을 수 있다. 감성센터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환자와 가족은 높은 만족도와 긍정적 호응을 보이고 있다.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감성센터는 복잡하고 힘든 질병의 치료과정에서 미숙하게 대처할 수 밖에 없는 어린이와 청소년환자에게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정서, 심리, 사회적 문제를 같이 다루어 줌으로써 어린이와 청소년이 질병을 잘 극복하고 궁극적인 건강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2. 위치: 서울대학교어린이병원 4층


3. 진료대상 : 서울대학교병원 어린이병원에서 신체질환으로 치료받고 있는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과 가족


4. 의뢰방법 : 주진료과 의사가 감성센터 타과의뢰를 작성하면 감성센터 의료진이 개입하여 시행한다.


5. 문의 : 감성센터 간호사실 02-2072-4907

의료진 소개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