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조혈모세포이식클리닉 (Hematopoietic Stem Cell Transplantation Clinic)

소개

1. 대상 질환

고위험 혈액암 (High risk leukemia & malignant lymphoma), 골수 부전 질환 (Bone marrow failure diseases), 면역 결핍 질환 (Immunodeficiency), 선천성 대사 이상 질환 (Inborn error of metabolism), 고위험 뇌종양 (High risk brain tumors), 신경모세포종 (Neuroblastoma), 골육종 (Osteosarcoma), 유잉육종 (Ewing sarcoma) 등.

1. 클리닉 소개

동종 조혈모세포이식은 고위험 혈액암, 골수 부전 질환, 면역 결핍 질환, 다양한 선천성 대사이상 질환 등을 치료하기 위하여 골수가 회복될 수 없을 수준의 고강도 항암 치료를 시행 한 뒤 건강한 공여자의 조혈모세포를 환자에게 이식하는 시술을 말합니다. 이는 매우 위험하지만, 위의 질환들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치료법으로서 매우 숙련되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요구됩니다. 

또한 고위험 고형암, 림프종 등의 치료 성적을 높이기 위해 환자 자신의 조혈모세포를 미리 모아둔 후에 고용량 항암 치료를 하고 안전한 골수 회복을 돕기 위해 자가 조혈모세포 이식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는 고위험 뇌종양, 신경모세포종, 골육종, 유잉육종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혈액종양분과는 총 1,000건 이상의 조혈모세포 이식 경험을 바탕으로 우수한 치료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5년에는 이식을 위한 중요한 전처치 약제인 부설판의 섬세한 약물 농도 모니터링을 통해 치료로 인한 합병증의 발생을 줄여 향상된 치료 결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적절한 형제나 타인 공여자가 없는 경우에도 조직적합성이 절반만 맞는 부모님이나 형제를 통해 공여를 받는 반일치이식도 기존 타인 이식과 다르지 않는 우수한 성적을 확인하였습니다. 



의료진 소개

  • 강형진

    Kang, Hyoung Jin

    진료과 혈액종양
    세부전공
  • 홍경택

    Hong, Kyung Taek

    진료과 혈액종양
    세부전공
  • 최정윤

    Choi, Jung Yoon

    진료과 혈액종양
    세부전공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