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유방 클리닉

소개

1. 대상질환

유방섬유선종(Breast fibroadenoma), 유방 농양(Breast abscess), 유방염(Mastitis), 부유두(Accessary nipple), 부유방(Accessary breast)


2. 소개

사춘기 전후의 여아들에서 나타나는 유방 종괴는 대부분 양성 종괴로, 가장 흔한 형태는 섬유선종이며 70% 정도를 차지합니다. 15% 정도에서는 다발성 종괴로 나타나며, 경과를 관찰하거나 수술적 절제를 통해 조직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유방 농양도 사춘기 전후의 여아에서 주로 발생하며, 포도상구균이 감염의 주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생제 치료, 주사 배농 등의 방법으로 치료를 시행하며, 이러한 방법으로 치료가 잘되지 않을 경우 절개 배농 등의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신생아 유방염 또한 항생제 치료 및 주사 배농으로 일차 치료를 시행하고, 치료가 잘되지 않을 경우 수술적 배농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부유방, 부유두는 전 인구의 1%에서 확인되며, 유선을 따라 주로 발생합니다. 이는 추후 악성 변화를 일으킬 수 있어 수술적 절제를 필요로 합니다.

소아 청소년기의 유방 질환은, 본원의 축적된 경험과 치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적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단 및 수술적, 비수술적 치료에 있어 최신의 지식으로 진단 및 치료방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 김현영

    Kim, Hyun-Young

    진료과 소아외과 (처음진료 의료진)
    세부전공 유방 질환의 진단, 치료와 관리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