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정신신체질환 클리닉 (Psychosomatic clinic)

소개

1. 대상질환

  - 신체질환으로 인해 불면, 불안, 우울, 무기력, 짜증 등 정신적 고통을 겪는 경우

  - 신체적으로 불편한 증상이 있지만 검사상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경우

2. 클리닉 소개

암, 내분비질환, 신경질환 등 신체질환이 있는 경우 불면, 불안, 우울, 짜증, 무기력 등의 정신과적 증상이 흔히 동반됩니다. 정신과적 증상이 동반되면 신체질환의 경과가 불량해지고 치료도 어렵게 되기 때문에 동반된 우울, 불안 증상의 평가 및 치료가 중요합니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의 경우 신체질환으로 인해 이차적인 발달상의 위기에 겪는 경우가 흔하므로 정서, 심리, 교육 등 통합적인 중재가 필요합니다. 

식욕부진, 소화불량, 과민성대장증상, 통증, 이상 운동 등 신체적으로 불편한 증상이 있지만 검사에서는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 스트레스, 불면, 불안, 긴장, 우울 등과 같은 정신적인 요인으로 인해 해당 신체 부위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신경이 과민해지면 이와 같은 신체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신신체질환 클리닉에서는 신체질환에 동반된 정신과적 증상과 원인불명의 신체증상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환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대학교어린이병원에서는 국내 최초로 원내 감성센터(EQ center: Emotion and Quality of Life Center)를 운영하면서 신체질환을 가진 어린이와 청소년, 그 가족에게 정신적,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