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약물이상반응 클리닉

소개

1. 대상질환

약물 부작용(side effect), 약물 이상 사례(adverse drug event), 약물 유해 반응(adverse drug reaction)


2. 소개

약물이상반응클리닉은 약물 부작용(의약품 등을 정상적인 용법에 따라 투여한 경우 발생하는 모든 의도되지 않은 효과), 약물 이상 사례(의약품등의 투여·사용 중 발생한 바람직하지 않고 의도되지 않은 징후(sign), 증상(symptom) 또는 질병)와 약물 유해 반응(의약품등을 정상적인 용법에 따라 투여·사용 중 발생한 유해하고 의도하지 않은 반응으로서 해당 의약품 등과의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경우)으로 인해 발생한 의학적 사례에 대하여 진료합니다. 약물 이상 반응은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기 어려우며, 예측이 어렵지만 진료를 통해 재발을 막고 환자 치료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본 클리닉은 약물이상반응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약물이상반응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원인 약물을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진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약물 이상 반응으로 발생한 증상에 대하여 다양한 진료과와 연계하여 치료를 시행하며, 추후 재발 방지를 위한 교육과 약물 이상 반응 카드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 서동인

    Suh, Dong In

    진료과 호흡알레르기
    세부전공 진단, 중증도 평가, 임상연구 참여, 급성 악화 치료 및 장기 추적 관리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