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만성 기침, 이상호흡음 클리닉

소개

1. 대상질환

만성 기침(Chronic cough), 이상 호흡음(Abnormal breath sounds)


2. 소개

만성 기침은 일반적으로 4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을 만성 기침이라고 합니다. 주로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기침과 달리, 만성 기침은 다양한 원인의 질병에 의해 발생합니다. 소아에서 기침의 대부분은 호흡기 감염과 연관되어 있으며 대수롭지 않게 여겨지지만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적극적인 원인 규명이 필요합니다. 소아에서는 천식, 지속성 기관지염(protracted bacterial bronchitis, PBB)이 주된 원인으로 60%-70% 정도이며, 다음으로 후비루를 포함하는 상기도 질환이 만성 기침의 10%-20%에서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위식도역류나 흡인에 의한 만성 기침은 주로 영유아에서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소아에서 기침 증상 단독으로 천식을 진단해서는 안되며 만성 기침이 있을 경우 전문가의 진료를 통해 다양한 질환을 감별해야 합니다.

이상 호흡음 역시 소아에서는 대부분 감염과 관련이 있지만, 감염으로 설명할 수 없는 지속되는 이상 호흡음은 흔하지 않은 다양한 원인의 질병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렴, 기관지염, 천식 등 비교적 흔한 원인 외에도 이물질 흡입, 간질성 폐질환 등 특수한 상황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본 클리닉은 만성 기침과 이상 호흡음에 대하여 다른 유사 질환과 감별하고, 다양한 검사 방법으로 확진하며 원인이 되는 질환을 규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 시 입원 치료와 정기적 외래 추적 관찰을 통하여 계획적인 진료 진행이 가능합니다. 상급 기관으로서 풍부한 임상 경험을 통해 여러 원인에 대한 다면적 접근이 가능하며, 원인 감별 후 필요 시 적합한 클리닉으로의 연계 진료가 가능합니다.

의료진 소개

  • 서동인

    Suh, Dong In

    진료과 호흡알레르기
    세부전공 진단, 중증도 평가, 임상연구 참여, 급성 악화 치료 및 장기 추적 관리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