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골육종 클리닉

소개

1. 대상질환

골육종(Osteosarcoma), 연골육종(Chondrosarcoma), 유잉육종(Ewing sarcoma)등 악성 종양

골연골종(osteochochondromatosis), 내연골종(enchondroma), 섬유성이형성증(Fibrous dysplasia) 등 양성 종양

근육육종,활막육종,신경육종 등 연부조직 육종 (soft tissue sarcoma)


2. 소개

본 클리닉은 팔, 다리, 골반에서 발생하는 각종 악성 및 양성종양 환자를 진료한다. 청소년의 뼈에 발생하는 가장 대표적인 암인 골육종과 유잉육종을 비롯하여 근육이나 기타 연부조직에 발생하는 연부조직육종 환자를 대상으로 다학제적인협진을 통하여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한다.


골육종은 항암치료와 수술이 모두 필요하며, 수술은 최대한 기능을 보존하는 방식으로 시행한다. 수술은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종양에 인접한 관절면을 보존하면서 종양을 제거하고, 가급적 인공관절수술을 하지 않도록 하며 자가골 또는 타인의 뼈를 이용하여 최대한 기능적으로 정상에 가까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사지 보존술을 시행하고 있다.


다양한 종류의 양성 종양은 국내 최대의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불필요한 수술을 줄이고 꼭 필요한 치료만 적절한 나이에 시행하고 있다. 다발성 골연골종증, 섬유성이형성증, 연골종증 등 치료가 쉽지 않은 종양을 가진 환자에 대하여 장기적인 추시를 하면서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치료를 받도록 하고 있다.

의료진 소개

  • 김한수

    Kim, Han-Soo

    진료과 소아정형외과 (처음진료 의료진)
    세부전공 질병의 진단, 종양 절제 수술 및 재건 
  • 최정윤

    Choi, Jung Yoon

    진료과 혈액종양
    세부전공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