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게임 조절 클리닉 (Game control clinic)

소개

1. 대상질환

   게임중독, 인터넷중독

2. 클리닉 소개

‘인터넷 중독’은 과도한 인터넷, 채팅, 온라인 게임 사용으로 인해 일상생활 기능의 문제가 발생하고, 사용조절에 어려움이 있어 가정, 직장, 학교 등에서 행동,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라 정의 됩니다. 현재 게임은 우리나라 인터넷 과몰입 청소년이 가장 많이 하는 인터넷 활동이자 문제행동으로, 최근 다중접속롤플레잉 게임(RPG)이 대중화되면서 시간제한 없이 지속적으로 접속하여 게임을 하고 아이템 거래 등을 통해 상거래를 하고 현금을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 제공되면서 더욱 중독문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시간감각이 없어지고, 낮과 밤의 구분이 모호해지며, 사용 시간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그만 해야겠다는 시도는 매번 실패하다가 결국 포기하게 됩니다. 지나치게 오래 사용하여 현실세계에서 해야 할 학업, 업무의 성과가 떨어지며, 대인관계가 줄어듭니다. 학생은 출석을 하지 못해 휴학을 하거나 제적을 당하기도 하며, 심하면 컴퓨터가 있는 방이나 PC방에서 며칠간 꼼짝도 않고 식사까지도 그 안에서 해결하면서 지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아와 청소년의 경우, 컴퓨터 사용시간을 놓고 가족과 갈등을 일으키고, 폭언과 공격적 행동을 하는 등 반항적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갈등, 우울감이나 불안감이 강해질 때 인터넷에 접속하면 기분이 나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말합니다. 심리적인 문제에 대한 보상이나 자가 치료를 위해 게임이나 인터넷에 빠지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또한 병적인 탐닉에 대한 죄의식, 자기조절 실패로 인한 좌절감 등이 우울감을 악화시키고 자존감을 낮춰 더욱 게임에 몰두하게 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합니다.

이러한 소아청소년들을 위해서, 본원에서는 심리 평가 및 검사, 상담 치료, 인지행동치료, 약물 치료, 뉴로피드백 등의 치료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