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ADHD 클리닉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clinic)

소개

1. 대상질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2. 클리닉 소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지나치게 움직이고 부산스러운 과잉행동(hyperactivity), 길게 집중하지 못하고 쉽게 싫증을 내는 주의산만함(inattention), 참을성이 적고 욱하고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충동성(impulsivity)의 세가지 주요 특성을 보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아동기 초기에 발병하여 만성적인 경과를 밟으며 가정, 학교 등 여러 생활 영역에서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물론 연령이 높아지면서 과잉행동의 특성들은 줄어들 수 있지만, 끈기가 없고 주의가 산만하며, 충동적인 면은 청소년기, 성인기까지 남아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이러한 ADHD의 만성적인 경과가 주목 받으면서 아동기뿐만 아니라, 성인기 ADHD에 대해서도 치료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본 클리닉은 소아정신과 전문의의 면밀한 면담과 진찰, 주의력 및 전두엽 관리기능에 대한 신경인지평가, 동반된 정서 및 사회성 문제에 대한 심리평가 등 다각적 검사를 이용하여 소아,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 ADHD 환자를 대상으로 정확한 진단과 평가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환자 개개인에 맞추어 적절한 약물치료 제공할 뿐만 아니라, 뉴로피드백치료, 인지행동치료, 사회성 그룹 프로그램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클리닉은 국내에서 모집된 가장 대규모의 ADHD 환자를 대상으로 한 코호트 집단을 구축하여 유전자, 환경물질, 신경심리검사, 뇌영상을 기반으로 한 ADHD의 진단, 치료 및 예후와 관련된 생물학적 표지자를 발견하는 연구분야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