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코골이 클리닉

소개

1. 대상질환

코골이(snoring), 수면무호흡증(sleep apnea), 편도 아데노이드비대(hypertrophy of tonsil and adenoids)


2. 소개

많은 어린이들이 정도는 다르지만 수면호흡장애를 호소합니다. 이는 저체중이나 성장 지연으로 연결될 수 있으며, 과잉 행동 및 집중력 저하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기저 질환이 없는 소아에서는 대개 구조적 원인으로 인한 폐쇄성 수면호흡장애가 일반적이고, 소아에서 편도 및 아데노이드 비대는 폐쇄성 수면호흡장애의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소아 수면호흡장애의 치료로 대부분의 경우에서 편도 아데노이드 절제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수술의 여부는 환아의 증상 및 검진 소견 등 여러 가지 여건을 종합하여 판단하게 되며, 주로 코골이가 심하거나, 무호흡이 있는 경우 또는 반복적인 편도염으로 고생하는 경우 수술의 대상이 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축적된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2015년 통계에 따르면, 1년 동안 600명의 환아가 편도 및 아데노이드 수술을 시행 받았습니다. 소아 코골이 환자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을 지향하고 있으며, 편도아데노이드 수술 및 수술 후 통증을 포함해서 코골이환아의 정서적인 문제, 신체 성장 및 삶의 질 등 세세한 부분까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김동영 교수를 포함한 모든 의료진은 환자 진료 및 수술과 더불어 환자의 수술 후 통증 조절 방안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해외학술지에 편도 아데노이드 절제술에 대한 연구 업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추후 코골이환아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과 통증 조절 프로토콜을 확립해서 모든 코골이환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 김동영

    Kim, Dong-Young

    진료과 소아이비인후과
    세부전공
  • 김현직

    Kim, Hyun Jik

    진료과 소아이비인후과
    세부전공
  • 원태빈

    Won, Tae-Bin

    진료과 소아이비인후과
    세부전공
  • 한두희

    Han, Doo Hee

    진료과 소아이비인후과
    세부전공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