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선천성 위장관 폐쇄증/기형 클리닉

소개

1. 대상질환

식도 폐쇄증(Esophageal atresia), 비후성 유문협착증 (Hypertrophic pyloric stenosis), 십이지장 폐쇄증(Duodenal atresia), 소장 폐쇄증(Jejunoileal atresia), 대장 폐쇄증(Colonic atresia), 장회전 이상증(Intestinal malrotation)

2. 소개

선천성 위장관 폐쇄증/기형 클리닉은 식도에서부터 대장에 이르는 장(bowel)의 일부분에서 선천적으로 발생한 폐쇄 또는 기형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클리닉입니다. 식도 폐쇄증은 약 3,500명 중에 한 명 꼴로 발생하며, 이는 기도와의 연결성 여부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비후성 유문협착증은 보통 생후 한 달을 전후로 증상이 나타나며, 최근에는 복강경적 수술로써 비교적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 폐쇄증은 약 10,000명 중에 한 명 꼴로 발생하며, 소장 폐쇄증은 약 4,000명 중 한 명 꼴로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산전진단의 발전으로 인해서 대부분의 선천성 위장관 폐쇄증은 산전 진단됩니다. 이러한 질환은 대부분 신생아기에 정확한 진단과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본 클리닉은 30년이 넘는 경험을 바탕으로 이러한 질환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 모든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클리닉은 최신 지식을 임상 진료에 적용하고, 연구에서는 최전선에 서서 질병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을 찾고 있습니다. 위장관 폐쇄/기형은 수술 전은 물론이지만, 수술 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발달 모니터링을 해야하며, 본 클리닉에서는 체계적인 수술 후 관리를 시행합니다.

의료진 소개

  • 김현영

    Kim, Hyun-Young

    진료과 소아외과 (처음진료 의료진)
    세부전공 선천성 위장관 폐쇄증 / 기형 진단 및 치료 
  • 문진수

    Moon, Jin Soo

    진료과 소화기영양
    세부전공 선천성 위장관 폐쇄증 / 기형 진단 및 비수술적인 치료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