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배변 장애 클리닉

소개

1. 대상질환

변비(Constipation), 신경인성 배변장애(Neurogenic bowel dysfunction)


2. 소개

변비란 배변을 하는 횟수가 감소하거나, 배변이 쉽게 이뤄지지 않는 상태를 말하며, 최근 실내 생활 증가로 인한 운동 부족, 잘못된 식습관 및 배변 습관 등으로 인해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변을 참게 되면 장 내에서 변이 굳어지고 수분이 흡수되어 단단하게 되는데, 이 경우 배변 시 통증에 대한 두려움으로 대변을 참는 일이 반복되어 변비의 악순환 및 장기화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추 신경계 질환 또는 상해를 앓고 있는 환자는 배뇨 실금과 변비를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척수 손상, 이분척추증, 척수수막류등이 있습니다. 신경인성 배변장애는 정상적인 감각 또는 운동 조절의 상실로 발생하여 삶의 질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배변장애의 진단은 평소 식이, 배변 습관 파악을 비롯한 자세한 문진에 더불어 필요 시 대장조영술, 항문내압검사 등을 추가하기도 합니다. 치료는 생활 습관 및 식이 습관 교정과 약물 치료로 진행되며, 수개월 이상의 장기적이고 일관적인 치료 과정을 필요로 합니다. 본 클리닉은 배변장애 환자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오랜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체계적인 진단 및 치료를 진행합니다.

의료진 소개

  • 김현영

    Kim, Hyun-Young

    진료과 소아외과 (처음진료 의료진)
    세부전공 배변장애 진단 및 치료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