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만성 설사 클리닉

소개

1. 대상질환

흡수 장애 증후군, 염증성 장질환(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과민성 대장 증후군, 만성 비특이 설사, 음식 알레르기, 만성 단백 열량 영양실조


2. 소개

소아에서 설사는 대개 며칠 이내 호전되며, 이러한 급성 설사는 대부분 세균 또는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입니다. 

설사가 2주 이상 지속되었을 때 만성 설사라고 하며, 만성 설사 또한 감염이 원인일 수 있지만 염증성 장질환, 위장관 알러지,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은 만성적 내과적 질환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성 질환인 경우 성장 장애의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영유아, 소아, 청소년에서 만성 설사가 있는 경우에 진단과 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3개월 이하의 영아가 설사가 있을 경우, 혈변, 점액변을 동반한 설사인 경우, 24시간 이상 구토가 동반된 경우, 복통이 동반되는 경우, 설사로 인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체중감소가 동반된 경우 등에서는 전문가의 진료를 보아야 합니다.

필요한 검사로는 혈액 검사, 혈청 생화학 검사, 대변 검사, 초음파 검사 등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환자에 따라서 유전자 검사, 위장관 내시경 검사와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려야 합니다. 본 만성설사 클리닉에서는 영유아 및 소아, 청소년의 만성 설사에 대하여 필수적인 검사를 실시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리며, 최신의 치료를 하여 정상적인 성장을 회복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 고재성

    Ko, Jae Sung

    진료과 소화기영양
    세부전공
  • 문진수

    Moon, Jin Soo

    진료과 소화기영양
    세부전공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