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수신증 클리닉

소개

1. 대상질환
선천성 수신증 (Congenital hydronephrosis), 신우요관이행부 협착 (Ureteropelvic junction obstruction), 요관방광이행부 협착 (Ureterovesical junction obstruction), 거대요관 (Megaureter), 중복요관 (Duplex system), 요관류 (Ureterocele), 이소성요관 (Ectopic ureter)

2. 소개
수신증이란 신장 내에 소변이 저류되어신우와 신배가 확장된 것을 말하며, 100명의 태아 중 1명 꼴로 발견될 정도로 흔한 소견입니다. 태아수신증 또는 신생아시기의 수신증은 상당부분 자연적으로 호전되거나 소실됩니다. 따라서, 출생 전,후의 수신증의 정도와 진행경과를 보아 치료방침을 정하게 되는데, 이를 결정함에 있어 의료진의 임상적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본 클리닉은 국내에서 가장 오랜 기간 동안 수신증환아들을 추적관찰하고 있으며, 아울러 세계적인 비뇨기과 저널에 게재될 정도로 풍부한 임상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수신증을 일으키는 원인질환은 다양하며, 이를 진단하는 데 있어 영상검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최고수준의 초음파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복잡한 요로기형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 MR urography를 선도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수신증은원인질환에 따라 다양한 수술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데, 본 클리닉에서는 개복수술부터 복강경, 로봇 수술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술방법을 시행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특히, 3개월미만의 신생아에서도 복강경 신우성형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는 등 최소침습수술을 점차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신장기능에 대한 지속적인 추적관찰이 필요하며, 소아신장과와의 유기적인 협진체계를 통해 성인시기까지 포괄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소아영상의학과, 소아청소년 신장분과와 정기적인 컨퍼런스를 통해 관련지식과 다양한 의견을 공유함으로써,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 임영재

    IM YOUNG JAE

    진료과 소아비뇨의학과 (처음진료 의료진)
    세부전공 진단, 비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와 수술 후 관리 
  • 박관진

    Park, Kwanjin

    진료과 소아비뇨의학과
    세부전공 진단, 비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와 수술 후 관리 
  • 강희경

    Kang, Hee Gyung

    진료과 신장
    세부전공 진단, 비수술적 치료, 수술 후 관리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