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사춘기 클리닉

소개

1. 대상질환
성조숙증, 사춘기지연증


2. 소개
우리 몸은 여성호르몬에 노출되면 유방이 발달하고 여자에서는 자궁도 발달하게 됩니다. 또한 남성호르몬에 노출되면 음모와 여드름이 나오며, 남자에서는 음경이 커지게 됩니다. 이와 같은 신체의 변화를 이차성징이라고 합니다.
이차성징이 여아에서 8세 전에, 남아에서 9세 전에 나타나는 경우를 성조숙증이라 말합니다. 성조숙증이 사춘기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를 진성 성조숙증, 사춘기와 상관없이 나타나는 경우를 가성 성조숙증이라고 합니다. 이른 나이에 성호르몬이 분비되면, 키 손상이 생길 수도 있으며 일부 아이들은 심리적으로 곤란을 겪기도 합니다.
또한 이차성징이 여아에서 13세가 되어도, 남아에서 14세가 되어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를 사춘기지연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부모님을 닮아 사춘기가 늦게 오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 아이는 질병에 의해서 사춘기가 늦게 오기도 합니다.
성조숙증과 사춘기 지연증이 있는 모든 아이들을 치료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질병에 의한 경우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사춘기가 약간 빨리 온 경우에는 어른 키의 손상 정도를 예측한 후 손상이 큰 경우에만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사춘기가 늦게 온 경우에 부모님을 닮아 늦게 오는 경우가 아니면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안내

의료진 소개

  • 신충호

    Shin, Choong-Ho

    진료과 내분비대사 (처음진료 의료진)
    세부전공 사춘기 이상의 평가 및 치료 
  • 이영아

    Lee, Young Ah

    진료과 내분비대사 (처음진료 의료진)
    세부전공 사춘기 이상의 평가 및 치료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