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만성질환 성장관리 클리닉

소개

1. 대상질환
만성신부전, 만성 장질환, 심질환, 만성 폐질환, 만성 빈혈, 기타 만성질환
chronic kidney disease, chronic bowel disease, heart disease, chronic pulmonary disease, other chronic disease


2. 소개
만성질환을 극복중인 성장기의 소아청소년에서 키와 체중이 정상적으로 증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좋은 않은 영양 상태, 식욕 부진, 영양소 흡수 장애, 심장 또는 폐질환에 의한 저산소증, 콩팥 또는 장에서의 단백 소실, 호르몬(갑상샘호르몬, 성장호르몬, 성호르몬)의 작용 장애, 만성 빈혈, 치료 약제 특히 부신 스테로이드(글루코코르티코이드 계통), 만성적 감염 등이 성장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적절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근본 질환이 잘 조절되면서, 적절한 운동, 충분한 칼로리와 영양소 섭취, 충분한 수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아이들이 아무리 잘 하려고 해도 쉽지는 안습니다. 또한 키 성장은 일정 시기가 지나 성장판이 닫히면 의료적 도움을 받을 수 없어 적절한 시기에 성장평과와 함께 적절한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성장 상태와 나쁜 영향을 치는 요인을 분석한 후 성장에 도움이 되는 생활 식습관을 교육해드리며, 필요하면 호르몬 보충 치료를 시행합니다.

안내

의료진 소개

  • 신충호

    Shin, Choong-Ho

    진료과 내분비대사 (처음진료 의료진)
    세부전공 모든 만성질환 
  • 이영아

    Lee, Young Ah

    진료과 내분비대사 (처음진료 의료진)
    세부전공 모든 만성질환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