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림프낭종 클리닉

소개

1. 대상질환
림프낭종(Cysitclymphangioma),낭포성활액낭종(Cystic hygroma),모세관 림프관종(capillary lymphangioma),해면상 림프관종(cavernous lymphangioma),낭포성림프관종(cystic lymphangioma)


2. 소개
림프낭종은 림프관의 발생과정에서 림프계와 교통하지 못한 원시 림프낭의 잔류와 잔류된 림프조직의 선천적 증식으로 생기는 양성 낭종입니다. 태어날 때 약 50%에서 발견되고, 90%에서 2세 전에 뚜렷해집니다. 약 75%에서 두경부에 발생하며 그 다음으로는 액와부와종격동에생깁니다.림프관낭종은혈관종과는 다르게 저절로 소멸되는 경우는 매우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은 증상이 없고 미용적인 문제로 병원을 방문하게 되나 간혹 기도 폐쇄, 섭식장애, 발음장애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낭종의 대부분이 직경이 1 cm 이상일 경우 거대낭(macrocystic), 1 cm 미만일 경우 미세낭(microcystic), 두 종류가 서로 섞여 있는 경우를 혼합형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치료는 외과적으로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원칙이나, 대부분 주위조직으로의 침윤이 심하고 신경이나 혈관과의 유착이 심한 경우가 많아 완전절제는 어렵습니다. 실제로 여러차례에 걸쳐 수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수술적 방법으로 경화제나 스테로이드제제등을 사용하거나 방사선치료를 시도해보기도 합니다.

의료진 소개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