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알레르기비염/면역치료 클리닉

소개

1. 대상질환
알레르기비염(allergic rhinitis), 비알레르기비염(non-allergic rhinitis), 비염(rhinitis)


2. 소개
알레르기비염은유병율이 높은 질환으로, 현재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알레르기비염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 코가려움증을주된 증상으로 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특히, 알레르기비염을 가진 어린이들은 흔히 수면 장애와 집중력 감소 및 학업 성적 저하를 호소할 수 있고, 이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 설문 및 이비인후과 의료진의 내시경 검진을 통해 알레르기비염이 의심되면 피부반응검사나 혈액 검사를 통해 원인 항원을 찾게 됩니다. 근본 치료는 원인이 되는 알레르기 항원을 회피하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약물치료나 면역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본클리닉에서는 알레르기비염 환아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의료진의 검진 및 토의 결과에 따라 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시행하게 되며,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한 환아에 대해서는 적절한 수술치료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또한, 본 클리닉에서는2007년부터 국내 최초로 설하면역치료를 시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대상 환자에 대한 설하면역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알레르기비염 질환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환아 및 부모님의 고통을 덜어주고자 합니다.

또한, 김동영 교수를 비롯한 모든 의료진은 환자 진료와 더불어 기초 알레르기 실험 및 역학 연구에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많은 해외학술지에 알레르기비염에 대한 연구 업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추후 점막 면역백신 개발, 신약 개발 연구, 한국형 면역치료 프로토콜을 개발해서 모든 알레르기 비염 환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 김동영

    Kim, Dong-Young

    진료과 소아이비인후과
    세부전공
  • 김현직

    Kim, Hyun Jik

    진료과 소아이비인후과
    세부전공
  • 원태빈

    Won, Tae-Bin

    진료과 소아이비인후과
    세부전공
  • 한두희

    Han, Doo Hee

    진료과 소아이비인후과
    세부전공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