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자폐와 사회성발달 클리닉 (Autism spectrum disorder and enhancing social development clinic)

소개

1. 대상질환

   자폐스펙트럼장애, 발달 장애


2. 클리닉 소개

자폐스펙트럼장애는 복합적인 발달장애를 포괄적으로 일컫는 용어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시작되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포함한 정서적 상호 교환성의 어려움, 사람들과 발달 연령에 맞는 적절한 관계를 맺지 못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교류의 지속적인 장애를 보이며 동시에 행동과 관심, 행동이 한정되고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양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기능이 제한되고 장해를 유발할 때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의 단일 원인이 아니라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유전적 위험요소와 환경적 위험요소가 함께 작용하여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질병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 및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아직까지는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치료약이 개발되어 있지 않지만 본 클리닉에서는 질병의 원인 규명을 위한 생화학, 유전자, 뇌영상 연구와 조기 진단을 통한 조기 개입치료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겪을 수 있는 정서적인 어려움과 행동 문제에 대한 약물, 비약물적 치료와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한 상담, 특수학교 및 사회복지서비스의 연계와 같은 통합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을 증진 시키기 위해 발달 단계에 따라 모아애착반, 애착확장반, 학교준비반, 사회기술훈련 등과 같은 집단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의료진 소개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