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배너
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 클리닉

위식도 역류 클리닉

소개

1. 대상질환
질환명:위식도역류증 - 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GERD)


2. 소개
위식도 역류는 산성 또는 비산성의 위액, 음식이 위에서 식도로 역류하여 생기는 소화장애를 말합니다. 위식도 역류가 지속적으로 일어나 병적인 상태가 되면 역류증이 됩니다.
일반적인 역류증상은 어린 영아에서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출생 12개월이면 대부분 증상이 해소되며, 2세 경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지게 됩니다. 하지만,위식도 역류는 반복적인 구토,흉통, 복통, 흡인성 폐렴 등을 유발하거나. 심한 경우에는 반추증이나 성장 지연이 동반 되기도 합니다.따라서 영아에서 체중이 늘지 않을 정도로 구토를 하거나 식이 거부가 심한 경우, 호흡증상이 동반될 경우, 궤양으로 인한 빈혈이 동반된 경우에는 심한 위식도 역류증을 의심하고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게됩니다.
진단을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기본적인 혈액검사,생화학 검사와 함께 상부위장관 조영 검사, 24시간 식도 산도 검사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치료에는 대부분 식이 조절과 약물 치료를 하게 되며,증상이 심하거나 뇌신경 질환이 동반된 경우에는 재발을 막기 위하여 수술적인 치료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소아소화기영양분과, 소아외과 분야의 의료진이 협력하여 위식도역류증의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 문진수

    Moon, Jin Soo

    진료과 소화기영양 (처음진료 의료진)
    세부전공
  • 김현영

    Kim, Hyun-Young

    진료과 소아외과
    세부전공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