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병원 특성화센터 (5)] 소아청소년 인공와우센터 - 국내 최대 규모, 인공와우 수술 주도
[어린이병원 특성화센터 (5)] 소아청소년 인공와우센터 - 국내 최대 규모, 인공와우 수술 주도
오승하 교수 이준호 교수 박무균 교수 서명환 교수
소아청소년 인공와우센터(Seoul Ntional University Hospital Cochlear Implant Center)는 고도, 심도 난청의 표준 재활 치료법으로 인정받고 있는 인공와우 이식술을 전담하고 있으며, 1988년 국내최초로 와우이식을 시작으로 매년 100~150 여건의 인공와우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2014년 12월에 이르기까지 성인 난청 환자 434명과 소아 난청 환아 1,123명이 본 센터에서 수술을 받아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우수한 치료결과를 보이고 있다.
현재 인공와우이식 환자의 특수한 언어재활을 현장에서 담당하는 특수학교 선생님과 청각사, 언어치료사를 중심으로 학교교육 워크숍 및 언어재활 워크숍이 매년 진행되고 있으며, 인공와우 이식수술을 시행하고 있는 전국 각 병원의 의료진을 중심으로 최신지견과 경험을 나누는 인공와우 심포지움을 매년 개최하고 있다.
2001년 'Nature' 에 인공와우 이식술을 통해 귀와 중추신경계의 연결관계를 규명한 논문을 발표한 이래, 총 40편의 인공와우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SCI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의사 한명당(총 4명) 평균 10편의 인공와우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SCI 논문을 발표하고 있어 기초 연구 및 임상 시험을 시행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 세계 최고수준의 의료진으로 구성된 본 센터는, 인공와우 관련하여 진료와 연구에 있어 인공와우 센터의 롤모델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